목이나 어깨가 뻣뻣하고 아프면 어떻게 하시나요? 손으로 목덜미나 어깻죽지를 그냥 주무르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일시적으로는 시원할지 몰라도 금방 다시 뻐근해지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목 자세 교정도 되면서, 뻐근하고 아픈 목-어깨를 시원하게 풀어주는 마사지 루틴을 알려드립니다. 일명 ‘12345’ 마사지!
손가락을 순서대로 1번 ~ 5번까지 목에 필요한 부위들을 하나하나 마사지를 하는 12345 마사지인데요. 이 마사지는 자세 교정과 동시에 목 어깨가 효과적으로 시원해지는 마사지 방법입니다.
1번 마사지
우선 1번은 검지 손가락 하나를 이용해서 마사지해주시면 되는데요. 옆에서 보면 턱뼈 뒤에 움푹 들어가 있는 지점이 있습니다. 이 부위를 손가락으로 눌러보다 보면 안쪽에 단단한 뼈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뼈가 바로 머리를 떠받치는 경추 1번인데요. 검지 손가락으로 턱뼈 뒤 딱딱한 위치를 찾은 후,. 주변에 있는 근육을 부드럽게 자극해줍니다.
앞에서 하실 때는 목을 최대한 세우고 양 손가락을 수평으로 만들고 같은 높이로 자세를 맞춰주신 상태에서 30초 정도 경추 1번 주변 근육들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2번 마사지
2번 마사지는 옆목을 풀어주는 동작입니다. 검지 손가락과 중지 손가락 두 손가락을 붙이고 경추 1번 풀었던 그 뒤를 만져보면 머리뼈가 약간 돌기처럼 튀어나와 있는 아래쪽 옆목을 두 손가락으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이 부위를 좌우로 마사지하다보면 툭툭 튕기는 느낌이 나는 힘줄이 느껴질 텐데요. 이 힘줄이 바로 거북목을 유발하는 흉쇄유돌근의 끝부분입니다.
평소에 모니터 작업이나 움츠린 자세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흉쇄유돌근이 짧아지기 때문에 거북목 자세에서 원래 자세로 제대로 펴지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지런한 자세에서 옆목에 있는 흉쇄유돌근을 검지와 중지로 흉쇄유돌근을 가로 방향으로 30초 정도 풀어주시면 흉세유돌근의 길이가 정상화됩니다.
3번 마사지는 가운데 세 손가락을 모아서 갈고리 모양을 만든 후 반대쪽 목덜미의 머리카락 라인 부근을 찌르듯이 누르고 가로방향으로 문지르면서 근육을 풀어줍니다.
이때, 두통이 있다면 목 위쪽에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일자목의 경우 목 중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거북목인 경우는 목 아래쪽, 승모근 쪽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3번 마사지
문지를 때 아프다는 것은 근육이 긴장되어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30~2분 이내로 아픈 부위 위주로 반대방향까지 충분히 풀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3번 마사지를 끝나면 손바닥 전체로 목덜미를 감싸 쥐고 손을 살짝 모아주고 잠깐 머물렀다가 아래로 이동하면서 손을 모으며 목덜미를 잡아줍니다.
이렇게 손을 모아서 목덜미 집어주면 빈 공간이 생기는데 체액이 빈 공간으로 흘러 들어가면서 체액 순환이 원활해지는데요. 바로 부항과 비슷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4번 마사지
4번 마사지는 턱 근육을 풀어주는 동작입니다. 이를 지그시 깨물 때 볼 옆에 느껴지는 턱뼈 윗쪽 윗몸 부위를 네 손가락을 구부려 주먹 쥔 마디 끝쪽으로 잇몸 부위를 문질러 줍니다.
이번에는 옆머리 측두근을 원을 그리듯 주먹 마디로 문질러 줍니다. 이 부위는 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요. 유독 스트레스를 받으면 지끈 거리기도 합니다,
5번 마사지
일할 때나 평소 자세가 어깨에 힘을 잔뜩 주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런 경우 근육이 수축된 채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근육에 힘을 준 상태에선 혈액 순환이 되지 않아 결국 근육이 수축된 채 굳어지게 되는데 이걸 유착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유착된 부분을 풀어주셔야 하는데요. 손가락 다섯 개를 전부 모아 새부리처럼 만들고 손끝으로 어깻죽지를 눌러줍니다. 이때 누르면 아프고 멍울이 느껴지는 부위가 바로 유착된 부위입니다.
이 부위를 손 끝으로 꾹 눌러서 버틸 수 있을 정도로 앞뒤로 세게 문질러 주시거나 원을 그리면서 30초 정도 문질러주시면 됩니다.
유용한 정보
✅“볼펜으로 꾹 눌러주세요” 하루 5분만 눌러도 왠만한 통증이 사라지고 건강을 살리는 손지압 법 (+부위별 지압)
✅“확실히 좋아집니다” 전문 한의사가 알려주는 ‘그곳’을 눌러주면 단 번에 정력이 화끈하게 올라온다고 합니다